요도 하열
https://www.urology.or.kr/rang_board/list.html?num=18584&code=health_info_infant
| 요도하열은 왜 생기며 얼마나 흔한가요?
• 요도하열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남아 250~500명중 1명 정도에서 요도하열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요도하열 수술은 언제 받아야 하나요?
• 정신적 문제 때문에, 아이들이 성에 대한 인식을 하는 시기, 즉 생후 18개월 이전에 수술적 교정을 권유합니다. 따라서 돌 전후, 빠르면 생후 6개월부터 교정을 하기도 합니다.
• 서서 소변을 볼 수 있는 것은 남자아이에게 있어서는 중요한 일입니다. 음경 끝에 요도 입구가 위치하지 않을 경우 앉아서 소변을 봐야 하고 이것은 사회생활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성기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성기가 남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은 심리적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요도하열이란?
요도하열은 선천적 기형으로 남아에서 소변이 나오는 입구가 음경 끝이 아닌 아래쪽에 위치한 질환을 말합니다. 요도하열은 아래와 같이 잘못된 요도구가 음경의 끝부분에서 음낭까지 다양한 위치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림 변경 – 요도하열이 심할수록 요도구의 위치 뿐만 아니라 음경과 음낭의 위치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심한 음낭부요도하열의 경우 음경음낭전위가 심하고 삭대가 심하고 요도구가 음낭에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보이는 경우는 없습니다.
요도하열 수술
수술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구부러진 음경을 똑바르게 펴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정상적인 요도 입구 위치까지 결손 부위만큼 새로운 요도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요도를 새로 만들어줄 때는 주로 음경의 여분의 피부나 요도가 결손된 부위의 요도판 이라고 부르는 조직을 이용하게 되는데 다양한 수술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도하열 수술은 한번에 완전히 시행될 수도 있으나, 심한 요도하열의 경우 2단계로 나누어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요도하열 수술의 합병증 및 부작용
요도하열 교정수술은 매우 까다로운 수술로서 요도피부누공 (음경의 피부에 소변이 나오는 구멍이 생김), 요도협착 (새로 만든 요도나 원래 요도와 이어준 부위가 좁아짐)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도하열 수술 후 관리
입원기간은 요도하열의 위치에 따라 차이가 나고, 통상 입원일 포함 1~2주일 정도입니다. 수술 후 일정기간이 지난 후부터 수술 부위 소독을 하면서 경과 관찰을 하게 됩니다. 퇴원 후 외래로 내원하기 전까지 소독을 매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