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포지엄 연자에 대한 가이드

Urowki
Sjlee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9월 5일 (일) 14:23 판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안녕하세요. 요로생식기감염학회 의무이사를 맡고 있는 이승주 입니다. 우선 성매개감염 가이드라인 심포지엄 연자를 수락하여주신 여러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가이드라인 개정을 위한 심포지엄으로 일반적인 심포지엄과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표준비를 하시는데 혼동을 막고 원할한 심포지엄 진행을 위해 제가 간단하게 연자에 대한 가이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성매개감염 진료지침은 우리 학회의 대표적인 진료지침으로 2010년 질병관리본부의 요청으로 처음 개발되었고, 2016년 첫번째 개정을 거쳐 이번에 2번째 개정입니다.

안타갑게도 우리나라에는 성매개감염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기 때문에 진료지침의 직접개발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외국 지침의 수용개작을 할 수 밖에 없고, 과거 미국 CDC와 캐나다 가이드라인을 수용개작해서 만들어진 것이 바로 본 지침입니다.

따라서 이번 2021년 개정도 역시 수용개작을 해야만 하구요, 마침 지난 7월에 미국 CDC에서도 2021년 개정판을 릴리즈 했기때문에 아마도 아주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럼 10월 9일 심포지엄 운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심포지엄은 SK 케미칼에서 지원하는 심포지엄이고, 2017년 질병관리본부 성매개감염 감시체계가 운영될 때 부터 시작된 심포지엄입니다. 그래서 초청된 청중은 직접적으로 성매개감염 진료를 담당하는 비뇨의학과와 산부인과 개원의 원장님들입니다.

중요 성매개감염병을 다루는 총 6개의 session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제한된 시간에 많은 주제를 다뤄야하기 때문에 10분 발표시간을 지켜주시는게 중요합니다.


프로그램을 보시면 맨 처음 정재흥 선생님의 강의와 맨 마지막 배상락 선생님을 제외하고는 각 세션의 연제구성은 동일합니다.

첫번째는 CDC 2021년 개정판을 참고하여 업데이트 내용을 발표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우리 진료지침의 권장사항을 정해주시는 것입니다.

제가 두가지 연제 각각을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Update of CDC guidelines

새창으로 보기 → Update of CDC Guidelines 

<pdf width="600" page="1">File:Template_Update of CDC Guidelines.pdf</pdf>

KAUTII 핵심 권장사항

새창으로 보기 → KAUTII 핵심 권장사항 

<pdf width="600" page="1">File:Template_핵심 권장사항.pdf</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