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뇨관 삽입 여성 도뇨관 삽입

Urow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24. 환자에게 도뇨관을 삽입을 시작한다고 설명하고 긴장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25. 한 손으로는 소음순을 벌리고 다른 손으로는 도뇨관을 잡고 부드럽게 요도로 밀어 넣으며 소음순이 도뇨관에 닿지 않도록 주의 한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3.jpg

26. 도뇨관을 끝까지 삽입한 후 지혈집게를 풀고, 가볍게 하복부를 눌러서 소변이 도뇨관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한다. 소변이 나오는 것을 확인 후 다시 지혈집게로 도뇨관을 막는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4.jpg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5.jpg

27. 도뇨관이 끝까지 들어간 상태를 유지하면서 한 손으로 풍선 부풀리는 쪽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주사기를 들어 준비된 증류수를 5cc정도 주입하여 도뇨관의 풍선을 부풀린다. 주사기의 플런저가 다시 밀려 나오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주사기를 떼어낸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6.jpg

28. 방광목 부분에 도뇨관 풍선이 위치하도록 저항이 느껴질때까지 천천히 조심스럽게 당긴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7.jpg

29. 한 손으로 도뇨관의 끝을 잡고, 다른 손으로 곡반을 먼저 치우고 구멍포를 도뇨관 밖으로 제거 한다.

30. 한 손으로 소변주머니의 끝이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마개를 제거한다. 도뇨관에 달려 있는 지혈집게를 제거하면서 소변이 새지 않도록 빠르게 소변줄 입구를 도뇨관 끝까지 밀어 넣어 꽉 조이도록 연결한다. 이때 소변줄 끝 연결부위가 손에 닿지 않도록 주의 한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8.jpg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9.jpg

31. 소변주머니 줄을 하복부나 허벅지에 반창고를 단단히 고정한다.

32. 소변주머니를 침상 위치보다 낮게 위치시켜 소변이 역류되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