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도뇨관 삽입 (Female Urethral Catheterization)

Urow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학습성과 목표

1) 요도에 손상을 주지 않고 오염 없이 도뇨관을 삽입할 수 있다.

적응증

1) 요폐 (urinary retention)의 해소
2) 중환자 관리에서 시간당 요량의 정확한 측정
3) 전신마취 또는 척추마취 시 배뇨 목적
4) 방광이나 요도수술 후 부목
5) 배뇨장애

금기

1) 요도 손상 환자
2) 요도 구멍 출혈 (urethral meatus bleeding)

합병증

1) 외요도구협착증 (meatal stenosis)
2) 혈뇨
3) 요도 손상
4) 요도 협착 (urethral stricture)
5) 요로계 감염

실습학생지침서 그림23.jpg

준비물
1) 소독 장갑

2) 손소독제

3) 16Fr. 또는 18Fr. 도뇨관 (Foley catheter)

4) 도뇨 쟁반과 종지

5) 소독솜

6) 거즈

7) 드레싱집게

8) 지혈집게

9) 10cc 주사기

10) 증류수

11) 소독된 윤활 젤리, 리도카인 젤리

12) 작은 구멍포

13) 곡반(kidney basin, emesis basin)

14) 소변주머니

15) 가위, 반창고

16) 주삿바늘 수거함, 의료 폐기무통

시술과정과 주의사항

시술 전 확인사항

1. 환자에게 인사를 하고 자신의 소속 신분과 이름을 소개하고, 환자의 이름과 등록번호 내지 생년월일을 확인한다.

2. 환자의 의무기록지를 확인하거나 환자에게 물어서 신경인성 방광, 전립선 비대증, 요도협착, 요도 손상 기왕력을 확인한다.

3. 환자에게 도뇨관 삽입이 필요한 상황에 대해서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다.

4. 환자에게 윤활 젤리, 소독약, 반창고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한다.

시술 전 환자와 의사의 준비

5. 의사는 무균적 도뇨관 삽입을 위해 소매 끝, 머리카락, 넥타이 등을 단정히 하고 가운 단추를 잠근다.

6. 의사는 손을 씻거나 손 소독을 한다.

7. 환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서 주변에서 보이지 않은 장소에 눕히도록 한다.

8. 환자에게 양해를 구하고 하의를 내리도록 하고 바깥 생식기를 노출시킨다.

시술 전 세트 준비

9. 소독된 포로 쌓여 있는 도뇨 셋트를 포의 밖에 부분만 손으로 잡아서 내부는 닿지 않도록 무균적으로 펼친다.

10. 도뇨 세트 내에 도뇨관, 소변주머니, 곡반, 윤활젤리, 드레싱집게, 지혈집게, 구멍포, 거즈, 소독솜, 주사기, 증류수가 있는지 확인한다.

11. 소독 장갑을 오염되지 않도록 착용한다.

12. 주사기에 증류수를 5cc 정도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넣는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24.jpg

13. 증류수를 도뇨관의 풍선을 부풀리는 쪽 구멍에 연결하여 도뇨관 풍선을 5cc 정도 팽창시킨 상태에서, 물이 새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다시 증류수를 전부 뽑아내도록 한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25.jpg

14. 주사기를 도뇨관 연결 부위에서 제거하고, 주사기를 위로하여 공기를 빼어내어 증류수 5cc 가 찬 주사기를 준비해 놓는다.

15. 지혈집게로 소변주머니와 연결될 쪽 도뇨관 끝을 미리 막아서 준비한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26.jpg

16. 소변 주머니의 소변이 내려오는 위쪽은 마개를 풀어서 소변이 흐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소변 주머니 아래의 마개는 막고 주머니 안쪽으로 마게 끝부분을 넣는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27.jpg 실습학생지침서 그림28.jpg

도뇨관 삽입 전 소독 및 준비

17. 소독솜을 피부에 바를 때 차가울 수 있다고 설명을 한다.

18. 한 손으로 드레싱 집게를 이용하여 소독솜을 집는다.

19. 음부를 잡지 않은 채로 소음순 바깥쪽부터 시작하여 대음순과 회음부를 소동하면 중앙에서 바깥방향으로 소독하며 사용한 소독솜은 버린다. 새 소독솜을 집어 반대측 부분을 동일하게 소독하며 구멍포 보다 넓은 부위를 소독한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29.jpg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0.jpg실습학생지침서 그림31.jpg/blockquote>

20. 장갑 낀 다른 한 손으로 소독된 소음순을 벌리고, 새 소독솜을 이용하여 요도구멍에서부터 소음순 쪽 방향이 바깥쪽 방향으로, 또는 위에서 아래(샅, perineum, 회음부) 방향으로 소독한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2.jpg

21. 구멍포의 내측만 잡아서 피부에 장갑이 닿지 않도록 주의 하면서 펼쳐 시술 부위만 드러나도록 덮는다.

22. 곡반을 환자의 요도구멍 아래쪽에 위치시킨다.

23. 도뇨관 끝에서부터 5-8cm 부위까지 윤활 젤리를 듬뿍 바른다.

도뇨관 삽입

24. 환자에게 도뇨관을 삽입을 시작한다고 설명하고 긴장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25. 한 손으로는 소음순을 벌리고 다른 손으로는 도뇨관을 잡고 부드럽게 요도로 밀어 넣으며 소음순이 도뇨관에 닿지 않도록 주의 한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3.jpg

26. 도뇨관을 끝까지 삽입한 후 지혈집게를 풀고, 가볍게 하복부를 눌러서 소변이 도뇨관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한다. 소변이 나오는 것을 확인 후 다시 지혈집게로 도뇨관을 막는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4.jpg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5.jpg

27. 도뇨관이 끝까지 들어간 상태를 유지하면서 한 손으로 풍선 부풀리는 쪽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주사기를 들어 준비된 증류수를 5cc정도 주입하여 도뇨관의 풍선을 부풀린다. 주사기의 플런저가 다시 밀려 나오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주사기를 떼어낸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6.jpg

28. 방광목 부분에 도뇨관 풍선이 위치하도록 저항이 느껴질때까지 천천히 조심스럽게 당긴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7.jpg

29. 한 손으로 도뇨관의 끝을 잡고, 다른 손으로 곡반을 먼저 치우고 구멍포를 도뇨관 밖으로 제거 한다.

30. 한 손으로 소변주머니의 끝이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마개를 제거한다. 도뇨관에 달려 있는 지혈집게를 제거하면서 소변이 새지 않도록 빠르게 소변줄 입구를 도뇨관 끝까지 밀어 넣어 꽉 조이도록 연결한다. 이때 소변줄 끝 연결부위가 손에 닿지 않도록 주의 한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8.jpg 실습학생지침서 그림39.jpg

31. 소변주머니 줄을 하복부나 허벅지에 반창고를 단단히 고정한다.

32. 소변주머니를 침상 위치보다 낮게 위치시켜 소변이 역류되지 않도록 한다.

시술 마무리

31. 환자에게 도뇨관 삽관이 다 끝났다고 말하고 통증이 있었는지 확인하며 협조에 감사하다고 말한다. 32. 환자에게 언제까지 도뇨관 삽입을 하고 있게 되는지 설명하고, 이동 시 소변주머니가 방광 위치 보다 아래에 위치하도록 교육한다.

실습학생지침서 그림40.jpg 실습학생지침서 그림41.jpg

33. 세트를 정리하고, 장갑 실린지 거즈 등은 의료폐기물통에 버리며, 손을 씻거나 소독한다.

34. 의무기록지에 기록한다.

참고문헌

기본임상술기지침 제2판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발간 2016. Chapter 43.369-384p

Roberts & Hedges. Clinical Procedures in Emergency Medicine 2013. 6th ed. Saunders Elsevier

Canes D. Male urethral catheterization N Engl J Med. 2006 Sep 14;355(11):1178-9

Reichman EF. Emergency Medicine Procedure 2ed. chapter 142 urethral catheter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