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치료 진료권고안 발간사

Urow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전립선암은 국내 남성암발생률 5위이며, 식생활의 서구화와 노령화로 한국인의 전립선암 발생률이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뇨기의학과의 대표적이 암으로 그동안 대한비뇨기종양학회에서는 전립선암 진료지침을 발표하였으나, 이는 외국의 진료지침을 국내에 도입한 것으로 상당부분 우리나라 현실에 맞지 않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수년전부터 대한의학회에서는 우리나라 현실을 반영한 진료지침을 권장하는 상황에서, 대한비뇨기종양학회 진료지침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수용개작 방법으로 전립선암 치료 권고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는 기존의 진료지침과 다르게 전립선암 치료에 대한 핵심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전립선암을 진료하는 타과 전문가의 참여와 공청회를 통해 비뇨의학과 단독의 진료지침이 아니라 전립선암 치료에 관련된 모든 과의 전문가 합의를 바탕으로 대한의학회 인증을 받은 우리나라 최초의 전립선암 치료 권고안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한국인의 전립선암에 대한 여러 선후배 교수님들의 연구가 그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본 전립선암 치료 권고안은 대한의학회의 지침을 충실히 반영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수용하였기에 일선 진료현장 및 전립선암을 앓고 있는 일반인에게도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본 책자를 만들기 위해 수고해 주신 여정균 전립선암 치료 진료권고안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전립선암 치료 진료권고안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대한비뇨기종양학회장 조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