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전문의 자격시험 응시 자격 요건 변경 – 술기평가 항목 추가

Urow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1. 우리 학회는 전공의 수련 과정의 개선을 도모하고자 전공의 교육 프로그램의 강화와 평가 시스템 개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전문의 자격 시험 요건에 “전공의 필수 술기 평가 항목”을 추가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지난 10월 30일 평의원회에서 가결되어 현재 대한의학회에 “2020년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개정안” 의견으로도 제출하였고, 추후 검토 작업을 거쳐 내년 봄에 고시가 될 예정입니다. 2020년 4년차 전공의부터 각병원 수련 담당 선생님들은 전문의 시험 응시를 위해 필수 수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검증 문서를 작성해서 응시서 접수 시 같이 첨부해야 해당 전공의의 전문의 시험 자격이 부여됩니다. 
  2.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개정작업이 완료되지 않은 이 시점에 미리 알려드리는 것은, 2020년부터 모든 전공의 선생님들에게 해당이 되는 사항이고, 2021년에 전문의 시험을 치르는 응시자분들 역시 변경된 사항에 대해 미리 준비가 필요하실 것 같아서 각 수련병원 과장님들께만 미리 알려드리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 고시 이후, 각 수련병원 과장님들은 물론 전공의 회원 전체를 대상으로 공지하겠습니다.
  3. 학회에서 정한 필수 술기 항목은 총 6가지이며, 각 연차별로 차등 적용하며, 충족해야 하는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년차에 맞게 하시면 되고, 이를 충족해야만 전문의 자격시험을 치를 수 있는 응시자격이 부여 됩니다. 각 연차에 맞게 “필수 술기 항목”을 pass하신 경우 해당 “지도전문의의 감수 평가서”와 “전공의 술기 자가 평가서를” 학회 양식에 맞게 작성하신 후 “온라인 전공의 기록부”에 업로드 해 주시면 됩니다.
  4. 비뇨의학과를 수련하는 전공의라면 충분히 어렵지 않게 pass가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혹시 부담을 느끼는 전공의 선생님이 있을 수 있으니 각 수련병원 과장님과 지도전문의 선생님들께서 각별히 신경써 주시고, 수련 활동에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 및 지도를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     래  -

 # 필수 술기 평가 항목 및 충족 요건 (2021년 전문의 자격시험 응시 자격 요건에 추가)

1.   6가지 필수 항목 분류에 따른 수술 중 전체 수련 기간 내 4개 이상 지도 전문의의 Pass 서명이 있어야 한다. (2020년 현재 2년차-4년차는 남은 수련기간이 짧아 예외조항으로 아래와 같이 이수해야 할 필수 술기 항목을 줄여 적용함) 

2.   시행 시기 : 2021년 전문의 자격 시험부터 적용 

            - 2020년 1년차: 4개 이상 pass

            - 2020년 2년차: 3개 이상 pass 

            - 2020년 3년차: 2개 이상 pass

            - 2020년 4년차: 1개 이상 pass 

필수항목 분류  1년차 2년차 3년차 4년차
Stone   surgery 영역

 -URS, RIRS   중 택일 

       
BPH   surgery 영역

 -TURP, Laser (HoLep/Thulium/Green-light)  

중 택일

       
SUI   surgery 영역

 - TOT, TVT, TVT-O,

   Burch, Male   sling, Pubovaginal sling 중 택일

       
Inguinal   surgery 영역

 - Hernioplasty, Varicocelectomy 

  중 택일

       
Scrotal   surgery 영역

- Hydrocelectomy

       
Penile   surgery 영역

 - Circumcision

       

3. 문의 :  학회사무국 - T. 02)573-8190,  E. urology@urology.or.kr

            교육정책위원회  - 이승환 (연세의대 / 교육정책위원회 간사)    

 T.  02)2228-2324,  E. leeseh@yuhs.ac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