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oWiki를 소개합니다

Urow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위키란 무엇인가?

우리는 위키(Wiki)하면 인터넷 검색을 통해 많이 접하게되는 위키백과(Wikipedia)를 떠올립니다. 위키백과는 수많은 전문가와 일반일 네티즌의 손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키백과의 특징은 누구나 지식을 담은 페이지 만들 수 있으며, 대부분의 페이지를 수정, 편집, 협업 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과 이를 활용한 집단지성을 성공의 중요 요인으로 꼽습니다. 이 개방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바로 위키입니다. 

위키는 원래 “빨리빨리”라는 하와이어 Wiki Wiki”에서 유래된 말로, 위키 소프트웨어는 특별한 기술이나 교육없이 활용할 수 있는 단순한 편집 인터페이스를 통해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고, 링크를 만들면, 자동적으로 페이지가 만들어 집니다. 페이지들은 방문자 누구나 수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를 원칙으로 위키 기반 사이트는 운영됩니다. 다행스럽게 위키의 주요 기능 중에는 페이지 편집 히스토리를 유지하기 때문에 잘못된 편집이나 수정은 이전 버젼으로 되돌려 놓을 수 있습니다.

위키 활용 사례로는 위키백과도 있지만, 기업이나 비영리에서도 사내 지식 관리를 위해서 위키를 활용하기도 하고, 학교에서 프로젝트 협업을 위해서도 위키 기반 사이트를 만들고 유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UroWiki는 대한비뇨의학회의 publication platform입니다.

모바일 시대가 대세를 이루면서 플랫폼(Platform)이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플랫폼은 ‘다양한 용도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설계된 유/무형의 구조물을 의미합니다. 플랫폼에서는 참여자들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면서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줄 수 있는 상생의 생태계입니다.

그동안 우리가 접했던 대부분의 출판물이란 출판사에서 발간한 책이나 전자문서인 pdf 파일 정도였습니다. 디지털시대에서의 아날로그적인 책은 휴대성과 접근성이 떨어져 이미 책장에서만 존재한지 오래되었고, 전자문서 pdf는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크기의 디바이스 화면에서 보기 어렵고 용량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UroWiki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개발하여 위키백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오픈소스 위키 엔진인 MediaWiki를 대한비뇨의학회 전용서버에 설치하한 PHP/MySQL기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입니다. 2016년 이후 대한비뇨의학회의 이름으로 출판된 각종 출판물들이 위키문서 형태로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출판물을 목록에서 선택하여 열람할 수 있으며, 특정 단어나 문장의 검색이 가능합니다. 데스크탑 PC나 테블릿 PC 또는 스마트폰 환경에 따라 레이아웃이 자동으로 변환되는 반응형 디스플레이 기능을 가지고 있어 가독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특정 문서를 인쇄하거나 pdf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UroWiki의 활용 계획

원래 위키의 목적은 누구나 페이지 만들 수 있으며, 대부분의 페이지를 수정, 편집, 협업 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이지만, UroWiki는 수정과 편집이 특정인에게만 제한된 폐쇄형 플랫폼입니다. 이는 전문적인 비뇨의학 정보를 아무나 수정할 수 없는 당연한 이유에서 입니다. 

향후 대한비뇨의학회 소속 어느 단체에서건 출판을 위한 UroWiki 플랫폼을 이용할 계획이 있는 경우 페이지 생성 및 수정/편집 권한을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제공 후에는 소속위원들이 온라인 상으로 UroWiki 특정 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저술작업과 수정/편집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는 온라인 상으로 실시간으로 공유되며, 항상 최신 버전이 남게 됩니다. 또한 “역사 보기” 기능을 통해 과거 특정 시점으로 돌아갈 수도 있기 때문에 기록 손실에 대한 우려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위키문서 작성에는 최소한의 위키문법과 사용법 등은 알고 있어야하기 때문에 기본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UroWiki에 대한 문의 및 작성권한 신청

대한비뇨의학회 김가영 과장

T. 02 573 8191 / F. 02 573 8192 / gykim@urology.or.kr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67 파크타워 오피스텔 103-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