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치료 진료권고안, 2018

Urow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발행년도: 2018-08-24 / Edition: 01 / 코드: KUA-01-2018-04 / 학회명: 대한비뇨기과학회, 대한비뇨기종양학회

서문 (Preface)

대한비뇨기과학회 전립선암 치료 진료권고안 발간에 부쳐

전립선암 치료 진료권고안 발간사

저자명단

전립선암 치료 진료권고안의 한계점

진료권고안 요약표

서론

목적

진료지침을 적용할 대상집단

진료지침의 이용자

진료지침의 범위

진료지침 개발 및 검토자

진료지침 연구비 지원 및 이해관계 선언

진료지침의 갱신

권고안 개발방법

본문 (Contents)

Ⅰ. 진단

1. 진단
2. 병기결정
3. 기대여명
4. 참고문헌
5. 핵심질문별 치료요약

Ⅱ. 치료

1. 저위험도 전립선암 환자의 치료
1.1 KQ 1. 기대여명이 10년 미만인 저위험도 전립선암 환자에서 경과 관찰 또는 능동적 감시는 근치적 전립선절제술에 비해 생존율이 낮은가?
1.2 KQ 2. 기대여명이 10년 이상인 저위험도 전립선암 환자에서 근치적 전립선절제술 또는 방사선 치료는 능동적 감시에 비해 생존율이 높은가?
1.3 KQ 3. 저위험도 전립선암 환자에서 근치적 전립선절제술은 방사선 치료에 비해 생존율이 높은가?
1.4 KQ 4. 저위험도 전립선암 환자에서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후 병리학적 불량 예후인자를 보이는 경우 보조 방사선치료를 시행하는 경우 시행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생존율에 도움을 주는가?
1.5 KQ 5. 저위험도 전립선암 환자에서 근치적 전립선절제술 시행시 골반 림프절 절제를 같이 시행하는 것이 골반 림프절 절제를 같이 시행하지 않는 것에 비해 생존율이 우수한가?
2. 중간위험도 전립선암 환자의 치료
2.1 KQ 6. 중간위험 전립선암환자에서 방사선치료와 6개월 동안 호르몬 요법을 병용하는 경우가 방사선 치료만 하는 경우 보다 생존율이 우수한가?
2.2 KQ 7. 중간위험 전립선암환자에서 근치적 전립선절제술 후 병리학적 불량 예후인자를 보일 경우 추가적인 방사선치료를 하는 경우가 보조요법을 하지 않는 경우보다 생존율이 우수한가?
2.3 KQ 8. 중간위험 전립선암 환자 중 수술 후 림프절 전이가 있는 환자에서 보조남성호르몬 차단요법은 경과 관찰에 비해 생존율이 높은가?
2.4 KQ 9. 기대여명이 10년 이상인 중간위험 전립선암 환자에서 근치적 전립선절제술 시행시 골반림프절 절제술을 같이 시행하는 경우가 골반 림프절 절제술을 같이 시행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가?
2.5 KQ 10. 중간위험 전립선암 환자에서 신경보존 술식을 시행한 것은 기능적 성적(발기부전, 요실금)이 우수한가?
3. 고위험도 전립선암 환자의 치료
3.1 KO 12. 고위험 전립선암 환자에서 외부 방사선 치료와 남성 호르몬 박탈요법을 병행한 군이 외 부 방사선 치료 단독군에 비해 생존율이 높은가?
3.2 KO 13. 고위험 전립선암 환자에서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시행 시 확장 골반림프절절제술 (extended pelvic ymph node dissection)을 시행한 경우는 확장 골반림프절절제술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생존율이 높은가?
3.3 KQ 14. 고위험도 전립선암 환자에서 근치적전립선 절제술 후 병리학적으로 불량한 예후를 보였을 때 술 후 보조적 방사선 치료(adjuvant RTX)는 구제 방사선 치료(salvage RTX)보다 생존율이 높은가?
3.4 KO 15. 고위험 전립선암 환자에서 능동적 감시는 근치적 전립선절제술에 비해 생존율이 낮은가?
3.5 KO 16. 고위험 전립선암 환자에서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후 림프절 전이가 확인된 경우 남성호르몬 박탈용법을 보조적으로 투여하는 것이 생화학적 재발이 확인된 이후 시작하는 것보다 생존율이 높은가?
4.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의 치료
4.1 KQ 17.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에서 고환절제술이나 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작용제를 근간 으로 하는 남성호르몬 박탈요법이 항남성호로몬 제제 단독요법에 비해 생존율을 향상시 킬 수 있는가?
5.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의 치료
5.1 KQ 18.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 중 골전이가 확인된 전립선암 환자에서 골보호제제(bone protective agents)를 사용하는 경우는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골관련 합병증 (osseous complication)이 적은가?
6.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의 치료
6.1 KQ 19.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에서 docetaxel과 LHRH agonist 병용 요법이 docetaxel 단독요법에 비해 생존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6.2 KQ 20. 척수 압박을 동반한 전립선암 환자에서 즉각적인 고농도 스테로이드 요법(immediate high-dose corticosteroids)와 방사선 치료를 시행한 경우는 방사선 치료만을 시행한 경우보다 신경학적 합병증이 적은가?
6.3 KQ 21. Docetaxel 기반의 항암화학요법을 받지 않은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에서 남성호르몬 박탈요법과 abiraterone 또는 enzalutamide 병용 요법은 남성호르몬 박탈요법 단독요법에 비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가?
6.4 KQ 22. Docetaxel 기반의 항암화학요법에 실패한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에서 남성호르몬 박탈요법과 abiraterone 또는 enzalutamide 병용요법은 남성호르몬 박탈요법 단독에 비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가?

부록

1. 권고안 요약표

2. 진료지침평가표(K-AGREE 2.0 평가결과)

3. 델파이 합의 결과표

4. 권고안 매트릭스

5. 근거 검색식

6. 용어의 정의